【고교NIE】 이명박 정부의 ‘공정한 사회’란?
이명박 대통령은 지난 8·15 경축사에서 남은 임기 동안 ‘공정한 사회’를 만드는 데 전념하겠다고 공언했습니다. 이 대통령은 “균등한 기회가 공정한 사회의 바탕”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환 전 외교통상부 장관 딸의 특채 논란이 터져나오자 시민들은 “이 대통령이 말하는 공정한 사회란 게 이런 거냐?”며 강한 불만과 불신을 표현했습니다. 이명박 정부가 말하는 ‘공정한 사회’의 실체는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
【중학NIE】 ‘신화’는 계속된다
10월3일은 개천절입니다. 개천절은 단군이 고조선을 세운 날을 국경일로 삼아 기념하는 겁니다. 단군신화는 고조선 건국에 관한 얘기입니다. 우리나라의 대표적 신화인 단군신화는 한민족의 역사와 정신에 영향을 미쳐 왔습니다. 인류는 신화를 받들고 그것을 이어왔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그리스-로마신화나 각 지역에도 신화가 깃든 곳이 많습니다. 신화의 발생과 역할, 특징을 알아봅시다.
【논리 대 논리】 입학사정관제 공정성 논란, 어떻게 해야 하나?
최근 아내가 연세대에서 입학사정관으로 일하는 한 스피치 교육업체 대표가 아는 선배에게 ‘후배 덕 좀 보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려 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올해 126개 대학에서 3만4408명을 선발하는 입학사정관의 공정성 논란을 불러일으켰기 때문입니다. 서류와 면접만으로 학생을 뽑는 입학사정관제의 공정성을 어떻게 신뢰할 수 있을까요?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