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NIE] G20, 소문난 잔치에 먹을 것 없다?
이번 서울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는 국제협의체입니다. 선진국만으로 이루어진 G7·G8에 비해 세계경제에서 비중이 커진 중국, 한국 등 신흥국 목소리를 어느 정도 반영하게 된 것은 G20 체제의 발전한 모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매번 뚜렷한 성과 없이 끝나는 바람에 ‘선진국들의 사교클럽’이라는 비판을 받았던 G7의 전철을 밟을 수 있다고 우려하기도 합니다. 과연 G20의 성과와 한계는 무엇일까요? 함께 살펴봅시다.
[중학NIE] 동물에게도 권리가 있을까?
지난 G20 정상회의 기간 때 화장실 세정수 수질 검사를 위해 금붕어를 사용하려 하자 ‘동물을 윤리적으로 대하려는 사람들’(PETA)이라는 미국의 한 단체가 비난 성명을 발표했습니다. 우리로서는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행동입니다. 그러나 이 단체는 상당히 정교한 논리를 갖고 있습니다. 동물에게도 과연 권리가 있을까? 진지하게 고민해 봅시다.
[논리 VS 논리] 한은, 기준금리 인상 적절한가?
한국은행은 지난 16일 기준금리를 0.25% 높였습니다. 지난 7월에 금리를 높인 뒤 4개월 만입니다. 중앙은행의 금리정책은 국내의 물가와 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대한 일입니다. 지난 G20 정상회의에서 국제 환율에 대한 합의가 있은 뒤, 곧 바로 한은의 금리인상이 발표됐습니다. 이번 기준금리 인상이 한국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함께 알아봅시다.
www.ahahan.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