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리한 선행학습은 부작용이 크다. 주요 과목의 핵심내용을 미리 훑어보는 식으로 여유있게 하는 게 좋다. 한겨레교육 제공
[함께하는 교육]
1318클래스, 예비 중1~중3 주요 5과목 특강
1318클래스, 예비 중1~중3 주요 5과목 특강
새 학년 진급이나 상급학교 진학을 앞둔 겨울방학이 되면 학부모들은 자녀의 선행학습 계획을 세운다. 하지만 선행학습의 효과에 대해서는 여전히 부정적인 의견이 넓다. 스스로 공부하는 능력이 부족한 초등학생이나 중학생의 경우 선행학습이 학교 수업시간의 집중을 방해하는데다 기초가 탄탄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한 선행학습은 오히려 부작용을 낳는다는 것이다. 따라서 겨울방학 때 선행학습은 무리하게 전 학년에 걸쳐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한 학기 정도의 범위 안에서 주요 과목을 핵심내용 중심으로 공부하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중학생 대상 전문 온라인 교육사이트 1318클래스(131class.com) 쪽은 “중2부터는 고교 진학을 위해 본격적인 내신관리가 필요한 때”라며 “과목별로 약점을 파악하고 취약한 과목을 중심으로 핵심내용 중심으로 예습을 해놓는 게 좋다”고 말했다.
특히 중학교에 진학하는 예비중1 학생들은 앞으로 배울 과목도 늘어나고 학습할 양도 많아지는 만큼 세부적인 내용을 암기하려고 하기보다는 꼭 필요한 내용을 짚고 넘어간다는 생각으로 공부하는 것이 좋다고 권했다. 1318클래스는 겨울방학을 맞아 예비 중1부터 중3 학생들이 국어·영어·수학·사회·과학 등 주요 5과목의 1학기 범위를 놓고 핵심 내용을 예습할 수 있는 ‘1학기 핵심개념 특강’을 제공한다. 유명 강사들이 과목별로 꼭 알아야 할 내용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 교재와 함께 핵심개념을 동영상으로 설명해 준다. 학년이 올라갈 때마다 적응을 하지 못해 힘겨워하는 학생이나 1학기 정도의 분량을 예습하려는 학생들에게 알맞다. 이 핵심개념 특강은 과목별 수강료의 경우 3만원이며, 학년별로 주요 5과목 묶음강좌는 11만9천원이다. 묶음강좌로 신청할 경우 교재를 무료로 제공한다. 수강기간은 과목별 30일, 묶음상품은 50일로 방학 동안 공부하기에 적당하다.
한편 이 사이트에서는 <중학교에서 완성하는 자기주도학습법> 저자인 이지은씨가 중학생들을 상대로 자기주도학습을 하는 방법과 공부 기술 등을 알려주는 온라인 동영상 강의를 제공하며 이달 말까지 수강 신청하면 선착순으로 매일 이씨가 직접 쓴 자기주도학습 관련 서적을 증정하는 이벤트를 열고 있다. 수강료는 3만원. 문의 1566-1318. 류현경 기자 r302@hanedui.com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