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성평등교육에 관심있는 학교나 선생님을 위해 도움이 될 만한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아래 프로그램에 대한 문의는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www.kigepe.or.kr)으로 하면 된다.
양성평등 선도·시범학교
사회문화적인 영향으로 인한 학생들의 성 고정관념과 성차별적인 장애를 줄이고자 마련된 사업이다. 학교의 특성과 현장을 고려해 창의적 체험활동 연계와 자체적 교육콘텐츠를 개발해 진행된다. 학교 내 양성평등교육의 정착을 유도하고 학생들에게 올바른 성의식을 심어주기 위해 시작돼 올해 8개 시범학교가 운영중에 있으며 현재 선도학교를 접수하고 있다(3월16일까지).
생애주기별 양성평등의식교육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양성평등교육프로그램이다. 총 6단계로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성인기, 노인기에 맞춰서 일상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 신청해서 선정되면 전문기관과 연계해 강사와 교재를 제공받을 수 있다.
남녀평등상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이 주관하고 있으며 양성평등의식 및 문화 확산을 위해 1999년부터 추진한 사업이다. 교육현장 및 대중매체의 양성평등 우수사례를 발굴해 방송과 교육부문으로 나눠 시상한다. 교육부문은 유치원 및 초·중·고교 교사를 대상으로 창조적이고 실천적인 양성평등교육 사례를 중심으로 평가한다. 최화진 기자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