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차환 입학처장
[함께하는 교육] 2013학년도 수시 특집
한양대학교는 올해 수시 전형은 일반/특별 전형과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시행된다. 논술전형은 전년과 동일하게 일반우수자 전형, 글로벌한양 전형에 한해서만 실시하며 이를 통해 총 978명을 선발한다. 모집인원은 일부 모집단위에서 약간 감소했으며, 논술 반영비율은 2012학년도와 동일하다. 글로벌한양은 모집단위별로 인정되는 공인어학성적이 변경되며, 일반우수자 전형에서 연극영화학전공은 선발하지 않으므로 지원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다.
학업우수자전형(의예과 제외)의 경우 금년 처음으로 면접 전형이 실시되며 2단계(면접 30%와 입학사정관 종합평가 70%) 성적 우수자 상위 50%는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하지 않고 최종 선발한다. 수능보다는 내신 성적이 우수하며, 화려한 활동보다는 고교생활에 충실한 지원자들에게 알맞은 전형이다. 우선선발로 선발되지 않더라도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적용한 일반선발로 선발될 수 있으므로, 수능 준비 역시 필요하다.
브레인한양 전형은 자연계열의 경우, 작년과 평가 방식이 동일하다. 인문·상경계열의 경우,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전환됨에 따라 내신 및 공인어학성적 기준이 없어졌고, 전년도와 달리 학생부 교과영역을 제외한 학생부 비교과영역과 제출 서류(자기소개서)를 기반으로 한 입학사정관 종합평가가 실시된다. 한양대 논술시험은 11월17일(인문·상경), 18일(자연) 이틀에 걸쳐 진행되며, 계열별로 다른 유형의 문제가 출제된다. 원서접수 기간은 9월5일부터 8일까지다.
오차환 입학처장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