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충연(40)씨와 그의 부인
‘영국 영성공동체 생활’ 한글로 전하는 원충연씨
‘브루더호프’서 가족 함께 살아
세 아이에 자연·생명 가치 교육
계간 소식지 한국어판 만들어
‘브루더호프’서 가족 함께 살아
세 아이에 자연·생명 가치 교육
계간 소식지 한국어판 만들어
“가을이라 떨어진 낙엽을 긁어모아 큰 산을 만들고 그 위로 뛰어노느라고 아이들이 시간 가는 줄 모르네요. 웃고 웃고 또 웃고, 넘어지고 수영하고 물싸움하듯 낙엽을 서로 뿌리고…. 제가 낙엽더미 옆 나무에 등지고 앉았더니 모두 달려들어 절 묻어 버렸습니다. 어떤 정교한 장난감이나 컴퓨터 오락이 따라올 수 없는 진짜 놀이입니다.”
늦가을의 끝자락에 영국에서 날아온 엽서 안에는 그날 낙엽더미 위에서 찍은 가족 사진도 한 장 들어 있었다. 런던 동남쪽 이스트서식스주 로버츠브리지의 다벨에 있는 세계적인 영성공동체 브루터호프에서 살고 있는 한국인 원충연(40·오른쪽)씨가 보내온 것이다. 사진 속에는 미국인 부인 아일린과 아들 3형제의 모습이 정겹다.
브루더호프는 1920년 에버하르트 아놀드가 독일 자네츠에 세운 기독교 공동체로 청빈·형제애·비폭력의 초기 기독교 생활방식을 실천한다. 30년대 나치의 박해를 피해 영국으로 옮겨온 뒤 지금은 미국·오스트레일리아·독일·파라과이 등 세계 38곳에서 공동체를 이루고 있다. 사유재산을 인정하지 않아 화폐의 개념도 없지만 구성원은 누구나 생업을 갖고 필요한 것은 모두 직접 생산하고 만드는 것이 원칙이다.
한국에서 대학원을 마치고 공동체 견학을 갔다가 2004년부터 정착한 원씨는 이곳에서 가구를 만드는 일 이외에 자신만의 독자업무를 하나 더 갖고 있다. <쟁기>라는 제목의 공동체 잡지를 편집하고 공동체에서 펴내는 책을 한글로 번역하는 일이다. 다른 한국인 가족과 함께 만드는 <쟁기>는 아직은 계간 소식지 형태의 소책자로 현재 7호까지 나왔다. 한국어판은 공동체를 방문했던 사람들을 비롯해 한국 독자 200명에게 무료로 보내주고 있다. 누리집(Plough.com/ko)에서도 볼 수 있다.
“쉽지 않은 작업이지만 다벨에서 체험하고 있는 ‘공동체 교육’의 가치와 필요성을 조금이라도 알리고 싶어요. 자연을 거스르지 않고 생명을 소중히 하며 함께 나누며 사는 방법을 가르치는 게 이곳의 교육이거든요.”
그가 최근 한국어판으로 번역·출간한 <아이들의 정원>(달팽이 출판사)도 공동체의 지도자인 요한 크리스토프 아놀드가 쓴 교육 에세이다. ‘부모가 아이를 만들고 아이들이 내일을 만든다’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일반 판매도 하지만 무료로 나눠주기도 한다.
“저 스스로는 ‘독립운동’을 하는 마음으로 널리 알리고 있어요. 한국의 높은 교육열이 세계적으로 부러움을 사고도 있지만 한편으로 ‘일등과 성공주의’로 청소년 자살률도 가장 높은 폐단도 심각하잖아요? 부모와 아이가 모두 행복한 교육을 함께 생각해봤으면 좋겠습니다.”
<아이들의 정원>은 인세 전부를 어린이어깨동무 후원과 어린이 교육이나 독서 모임에 무료로 나눠주는 데 쓴다. 전자우편(wonmaroo@gmail.com)으로 신청하면 된다.
김경애 기자 ccandori@hani.co.kr
<한겨레 인기기사>
■ 높은 투표율의 역설…박근혜의 승리 요인
■ [곽병찬 칼럼] 박 당선인이 갈 길, ‘사람이 먼저다’
■ 안철수 독자세력화 ‘새 그림’ 가능성
■ 10·26뒤 영욕의 세월…위기의 당 2번 살리며 대통령 되다
■ 경기·인천서 승전보…TK 몰표…충남·북서 추격 따돌려
■ 여수 금고 털이범 검거…단독범행 시인
■ 비린 첫맛 쫀득 고소한 뒷맛…이 맛에 중독되네
■ 높은 투표율의 역설…박근혜의 승리 요인
■ [곽병찬 칼럼] 박 당선인이 갈 길, ‘사람이 먼저다’
■ 안철수 독자세력화 ‘새 그림’ 가능성
■ 10·26뒤 영욕의 세월…위기의 당 2번 살리며 대통령 되다
■ 경기·인천서 승전보…TK 몰표…충남·북서 추격 따돌려
■ 여수 금고 털이범 검거…단독범행 시인
■ 비린 첫맛 쫀득 고소한 뒷맛…이 맛에 중독되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 [사설] 노동자 안전 뒷전 중대재해법 후퇴가 민생 대책인가](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300/180/imgdb/child/2024/0116/53_17053980971276_2024011650343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①국내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800/32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768.jpg)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 [올해의 책] 숙제를 풀 실마리를 찾아, 다시 책으로 ②번역서](http://flexible.img.hani.co.kr/flexible/normal/500/300/imgdb/original/2023/1228/20231228503807.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