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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교육

지방대 특성화·지역경제 기여가 주요잣대

등록 2014-01-28 20:07수정 2014-01-28 21:21

[대학 구조개혁안 발표] 어떤 대학 살아남을까

교육부, 건양대 모범사례 꼽아
취업교육 편중·대학 서열화 우려
교육부가 28일 공개한 대학 구조개혁 평가를 위한 ‘평가영역 및 내용(예시)’을 보면 오는 5월 확정될 대학 평가지표는 교육과정 등 학부생들을 위한 지원 체제를 중시하고, 지역사회와의 연계·협력 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확정될 가능성이 높다. 교육부는 이 평가지표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는 지방대의 본보기로 대전과 충남 논산에 캠퍼스를 둔 건양대를 꼽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양대는 입학생 대부분이 수능성적 평균 3~4등급이지만 학교의 교육지원시스템과 면학 분위기 등에 힘입어 재학 중 실력이 크게 향상됐다는 평가를 받는 대학이다. 진로적성검사와 전공교과목 소개, 동기유발 프로그램 등이 포함된 동기유발학기를 두고 있고, 2012년부터는 학부를 초월해 다양한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창의융합대학을 시도하고 있다. 기업 수요에 비해 인력 공급은 부족한 분야를 겨냥해 의료공과대학 같은 새로운 단과대학을 만들어 취직률을 높이기도 했다.

지역경제 기여도 크다. 교내 창업지원단은 2005년부터 논산의 한 중학교 폐교 부지에 공장식 건물을 짓고 중소기업을 육성해왔다. 의대와 간호대 정원 일부를 해당 지역 출신 고교생으로만 모집하는 정책도 정부가 관련 제도를 도입하기 전부터 시행했다.

하지만 건양대 모델만 봐서는 정부의 평가지표에서 우려되는 부분도 보인다. 박정원 상지대 교수(경제학)는 “자칫 지방대의 특성화가 취업을 위한 공부에만 집중하는 식으로 변질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박순준 동의대 교수협의회장은 “대학 구조개혁 평가가 특성화를 강조한다고 하지만, 자칫 대학 서열화를 가속화할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한석수 교육부 대학지원실장은 “올해부터 ‘지방대 특성화 사업’ 지원도 시작된다. 대학 구조개혁 평가와 연계해 각 대학이 비교우위에 있는 부분을 열심히 특성화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 과정에서 인문학 등으로 특성화되는 곳도 생길 것”이라고 말했다.

박수지 기자 suji@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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