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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사회일반

쌍용차발 연쇄부도 코앞인데 중재책임 정부 ‘두달째 파업’

등록 2009-07-05 19:18수정 2009-07-05 21:41

한 쌍용자동차 노조원 가족이 5일 오전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에 면회를 왔지만 경찰이 사측이 요청한 직장폐쇄를 이유로 정문 출입을 막자 문을 사이에 두고 안부를 묻고 있다. 평택/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한 쌍용자동차 노조원 가족이 5일 오전 경기도 평택 쌍용차 공장에 면회를 왔지만 경찰이 사측이 요청한 직장폐쇄를 이유로 정문 출입을 막자 문을 사이에 두고 안부를 묻고 있다. 평택/신소영 기자 viator@hani.co.kr
1차 협력업체만 220 곳 자동차 산업 전반 충격
노-사 자존심 접고 조업재개·대화 병행을
지난 금요일 쌍용자동차 서울 용산대리점엔 체어맨W 시승차가 덜렁 한 대 서 있었다. 염병갑 소장은 “이것도 월요일이면 팔려나가, 내가 몰고 다니는 액티언이라도 세차해서 전시해놓을 생각”이라고 씁쓸히 말했다.

쌍용차가 시장에서 무너지고 있다. 두 달 가까이 공장이 멈추며 제품 생산력은 물론 영업기반도 무너지기 시작했다. 지난 6월 한달간 쌍용차의 생산대수는 0대, 판매대수는 기존 출고차를 이용한 217대가 고작이다. 250여개의 대리점은 140개로 줄어들었다. 영업사원 60~70%가 그만뒀다. 염 소장은 “사전계약 손님들에겐 7월에 차를 받을 수 있을 거라고 계속 설득해왔는데 8월이 넘어가면 아무도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며 한숨을 내쉬었다.

이런 가운데서도 노사 대립의 골은 더 깊어지고 있다. 경찰이 파업 지도부 14명에 대한 체포에 나섰고, 회사 쪽은 지난 3일 정갑득 금속노조 위원장 등 62명 고소와 함께 노조원 190명을 상대로 50억원의 손해배상청구 소송을 내며 압박에 나섰다.

자동차산업학회장인 김기찬 가톨릭대 교수(경영학)는 “판매대수에 따라 적정인원도 새롭게 바뀔 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최악으로 시장관리를 하고 있다”며 “지금은 시간싸움이지, 노사가 자존심 싸움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어느 한쪽이 이긴다 하더라도 돌아갈 일터 자체가 없어진다는 ‘경고’다. 시장에선 7월말이면 쌍용차의 유동성이 바닥을 드러낼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다.

쌍용차의 청산은 단지 한 회사의 문제에 그치지 않는다. 1차 협력업체만 220여곳, 종사자는 6만2000명에 이르는데다 2·3차 협력업체의 연쇄부도는 자동차산업 전반을 흔들어놓을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한 관계자는 “2·3차의 경우 두 곳 이상 납품하는 곳이 많아 쌍용차 청산으로 그들의 경쟁력이 떨어지면 다른 완성차에도 충격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자동차 수출입업체에 근무하는 박종배씨는 “쌍용차의 스포츠실용차 경쟁력은 러시아나 중국 등에서 대단하다”며 “한때 연간 5만대씩 수출하던 그 시장이 그대로 외국 업체로 넘어간다”고 우려했다. 평택 지역경제는 이미 고사 위기에 놓였다. 일자리 나누기를 통한 고용안정을 강조해왔던 정부로선 사태를 수수방관하다가 청산을 사실상 방조하고 총체적인 정책실패를 자초했다는 비판을 면하기 어렵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쌍용차라는 개별기업의 청산가치와 존속가치만 따질 게 아니라, 사회적·산업적 손실을 고려해 정부가 적극 중재에 나서 노사를 대화의 자리로 끌어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정명기 한남대 교수(경제학)는 “현실적으로 서로 신뢰를 상실한 노사가 정부의 중재 없이 타협을 이뤄내기 어렵다”고 진단했다. 전문가들은 무급휴직 확대 등 우선 타협 가능한 대안들이 있다고 강조한다. 송명호 평택시장은 “집중협상 기간을 설정하고 일단 조업을 재개하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노사 타협의 첫 단추는 우선 회사 쪽에서 총고용을 최대한 보장한다는 원칙을 세우고, 노조도 소비자 신뢰 회복에 직접 나서는 등 회사 정상화에 팔을 걷어붙이는 것이다. 시장은 어느 쪽이 옳고 그른지 관심이 없다. 시간이 없다.

김영희 홍용덕 이형섭 기자 dor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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