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비핵심 4인방 어떤 사이?
브로커 통해 만난 최시중-파이시티 대표 나중엔 직거래
파이시티 인허가건 계기로 6여년간 인연
고향선후배-의형제로 ‘끈끈한 관계’ 유지
브로커 통해 만난 최시중-파이시티 대표 나중엔 직거래
파이시티 인허가건 계기로 6여년간 인연
고향선후배-의형제로 ‘끈끈한 관계’ 유지
이명박 대통령의 ‘두 남자’로 통하는 최시중(75)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박영준(52) 전 국무총리실 국무차장, ㈜파이시티 ㅇ 대표, 건설회사를 운영하는 브로커 이아무개(60)씨.
ㅇ 대표가 직접 최 전 위원장을 만나 돈을 건넨 정황이 드러나면서, 이들 ‘4인’이 어떻게 건설사 로비 사건의 핵심 주인공으로 친밀하게 얽혔는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이들 관계의 다리를 놓은 인물은 브로커 이씨다. 현재 서울 역삼동에 ㄷ랜드(건설 분야)와 ㅇ디자인(인테리어 분야) 회사 두곳을 운영하고 있는 이씨는 최시중 전 위원장과는 경북 영일군(현 포항시) 같은 동네에서 자랐으며 최 전 위원장 후배로 가족처럼 지내는 사이라고 한다. 이씨는 지역 재경향우회 수석부회장을 지내기도 했다. 최 전 위원장은 <한겨레>와의 통화에서 이씨와의 관계에 대해 “이씨는 같은 시골 마을에 살았으며 10여년 후배다. 집안끼리도 잘 안다. 이씨가 서울에 올라오고 난 뒤 나를 잘 따랐다”고 말했다.
이씨는 ㈜파이시티 ㅇ 대표와도 ‘의형제’를 맺을 정도로 가깝게 지냈다. ㅇ 대표와는 과거 ㄷ건설에서 선후배로 만나 친분을 쌓았다고 한다. ㈜파이시티 쪽 관계자는 “브로커 이씨와 ㅇ 대표는 서로 ‘형·동생’으로 부를 정도로 친한 사이”라고 전했다. 이후 이들은 ㄷ건설을 나와 이씨는 건설사를, ㅇ 대표는 시행사를 차려 각자 사업을 꾸리게 된다.
로비 사건의 발단은 2005년 12월 브로커 이씨가 파이시티 사업을 추진하는 ㅇ 대표를 찾아오면서 시작된다. ㅇ 대표는 2002년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에 대규모 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을 진행하던 중 2005년부터 인허가 문제로 사업에 차질을 빚었다. ㅇ 대표의 절박한 사정을 듣고 이씨가 찾아와 “사업이 잘 되도록 전반적으로 돌봐주겠다”고 접근했다. 이씨는 인허가 문제와 관련해 서울시 관련부서에 입김을 넣어줄 수 있다고 보고 당시 이명박 서울시장의 측근으로 통하던 최시중 전 위원장을 ㅇ 대표에게 소개했다.
박영준 전 차장은 이들의 첫 만남 때 동석했다고 한다. 이씨로서는 ㅇ 대표에게 ‘믿음’을 주기 위해 당시 서울시 정무국장으로 있던 박 전 차장을 함께 부르도록 최 전 위원장에게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전 차장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이씨 및 ㅇ 대표와의 관계에 대해 “역사가 오래됐다. 이씨는 구룡포 수협조합장을 오래 했던 분의 사위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이들이 처음 만났을 당시 한국갤럽연구소 회장으로 민간인 신분이었던 최 전 위원장은 인허가 청탁의 대가성이라는 인식도 일정 부분 있었겠지만, 여윳돈이 많은 ‘동생’에게 도움을 받는다는 개념으로 ‘편하게’ 돈을 받았던 것으로 보인다. 이는 최 전 위원장이 이씨를 통하지 않고 직접 ㅇ 대표를 만나 수억원을 받은 정황에서도 엿볼 수 있다. 그만큼 거리낌없는 사이였다는 방증이다. ㅇ 대표는 검찰 조사에서 “돈은 전부 이씨를 통해 줬다. 그러나 최 전 위원장이 한국갤럽 회장으로 있을 당시, 이씨가 외국으로 골프를 치러 나가 국내에 없을 때 단 한번 최 전 위원장을 직접 만나 돈을 준 적이 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끈끈한’ 이들의 관계로 미뤄볼 때 ㅇ 대표가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에게 전달하라고 이씨에게 준 61억5000만원 역시 중간에 ‘배달사고’가 났을 가능성은 적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씨가 중간에서 일부 ‘수수료’를 떼어 갔을 수는 있지만, 브로커 노릇을 한 이씨 없이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이 ㅇ 대표와 ‘직거래’를 할 정도의 사이였기 때문이다. 최 전 위원장과 박 전 차장이 이씨를 중간에 끼고 돈을 받은 의혹에 대해서는 돈거래 흔적을 남기지 않기 위한 ‘안전장치’로 볼 수 있다는 게 검찰 판단이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중간에 배달사고가 났을 수 있지만 서로 알고 지낸 이들 사이를 보면 (배달사고) 액수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ㅇ 대표 진술을 토대로 최 전 위원장 등이 받은 돈의 액수를 확인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필 기자 fermata@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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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대 규모의 복합유통센터인 파이시티 건설 예정지인 서울 서초구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터에 23일 오전 차량출입을 금지하는 팻말이 세워져 있다. 김정효 기자 hyopd@han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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