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ESC

노르망디 치즈 상륙작전!

등록 2008-09-10 19:20수정 2008-09-10 19:29

[매거진 esc] 몽땅 요리퀴즈
라조기와 마파두부는 잘 고른건지,
초밥에 간장은 제대로 찍은건지

파스타 많이들 드시죠? 밥하기 싫을 때 머릿속에 떠오르는 건 보통 중국음식 아닌가요? 회나 초밥도 제2의 주식이라 부를 만 합니다.

이렇듯 다른 나라 음식은 이미 우리의 식탁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됐습니다. 낫 놓고 기역자 모르고 스파게티 놓고 파스타 모르신다고요?

이탈리아 요리ㆍ중식ㆍ일식 요리 상식 퀴즈에 도전해 보세요. 상식도 보이고, 선물도 보입니다.



|이탈리아 요리 |

25. 대중음식점은 유럽 각국의 왕실에서 일하던 요리사들이 나와 개업한 데서 출발합니다. 첫 문제는 서양 미식의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인물에 대한 문제입니다. 19세기 말 독일 황제 빌헬름 2세로부터 ‘요리사의 왕’이란 칭호를 얻은 근대 최고의 요리사는 누구일까요? 런던 사보이호텔 등에서 명성을 쌓다 1935년 몬테카를로에서 사망했습니다.

① 대장금
② 폴 보큐즈
③ 조엘 로부숑
④ 어거스트 에스코피에


사진 박미향 기자
사진 박미향 기자


사진 한겨레
사진 한겨레
26. 와인 안주로, 어린이 간식으로 많이 먹는 치즈에도 각각 ‘족보’가 있답니다. 한국인들이 많이 먹는 치즈에 관한 문제입니다. 이 치즈는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유명한 프랑스의 노르망디 지방에서 생산된 제품이 가장 유명합니다. 답을 고르세요.

① 스틸톤
② 고르곤 졸라
③ 까망베르
④ 고다


27. 저는 후대의 사람들이 요리사보다 16세기 프랑스 여왕인 캐서린 여왕의 내과의이며 천재적인 천문학자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저는 사실 수많은 설탕절임의 과일과 사탕, 잼, 화장품 등을 개발했던 미식가이자 요리사로 기억되길 원해요. 저는 누굴까요?

① 미슐랭
② 루이 암스트롱
③ 프랑소와 미테랑
④ 노스트라 다무스


28. 축하모임 땐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케이크에도 각각 기원이 숨어있습니다. 아버지가 딸의 결혼을 위해 만든 케이크로 이탈리아 밀라노의 특화 상품인 이 케이크는 무엇일까요? 특히 서양에서 크리스마스에 빼놓을 수 없는 축하 케이크입니다.

① 파네톤
② 무사카
③ 가토 쇼콜라
④ 티라미수


사진 박미향 기자
사진 박미향 기자

29. 프랑스 페리고드 지방의 유명한 특산물입니다. 냄새를 잘 맡는 돼지나 사냥개를 이용해 채집하지요. 흔히 서양에서 ‘검은 다이아몬드’라고 불리는 것을 고르세요.

① 흑 산삼
② 송로 버섯
③ 정로환
④ 이스라엘 아티쵸크


| 중국 요리 |

30. 이 요리는 고급스럽고 풍부한 재료를 오랫동안 조리한 최고급 요리입니다. 이 요리에는 한가지 전설이 있습니다. 출가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중국의 한 동자승은 고기만 생각해도 군침이 흐를 지경이었다고 합니다. 그는 불공을 드리러 온 사람들이 먹으려 싸온 음식을 훔쳐 항아리 안에 넣어 뒀다 사람들이 잠들면 먹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마땅한 땔감이 없어 촛불로 오래 끓였죠. 막상 뚜껑을 여니 향기로운 냄새가 나 순식간에 먹어치웠다고 합니다. “이처럼 맛있는 음식은 부처도 담 넘어와서 먹을 것”이라는 뜻에서 이 요리의 이름이 지어졌습니다. 이 요리는 무엇일까요?

① 게살스프(蟹肉湯)
② 산라탕(酸辣湯)
③ 불도장(佛跳牆)
④ 자장면(炸醬麵)


31. 중국요리 조리법은 무궁무진합니다. 다음은 조리법에 대한 설명입니다. 신선하고 조직이 연한 동물성 재료를 통째로 썰거나 적당히 썬 뒤 조미료로 밑간을 해 맛을 정한 다음, 재료의 특성에 맞게 불의 세기와 가열 시간을 조절합니다. 재료 본래의 맛을 살리고 영양소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모양을 크게 망가뜨리지 않으면서 재료를 익힐 수 있는 이 조리법은 무엇일까요?

① 초(炒) : 강한 불을 사용해 기름으로 짧은 시간에 볶는 방법
② 증(蒸) : 찌는 방법. 증기로 데우는 것
③ 돈 : 약한 불에 장시간 고아 내는 방법
④ 전(煎) :소량의 기름을 두른 뒤 부치는 것


사진 이유진 기자
사진 이유진 기자

32. 맛있네양은 친구들과 난생처음 호텔 중식당을 방문했죠. 중국요리라고는 동네 중국집에서 시켜먹은 자장면, 탕수육밖에 모르는 맛있네양이 호텔지배인이 건네준 메뉴판을 보고 긴장하지 않을 수 없었죠. 경장우육사? 부귀토계? 이게 다 뭐지? 큰맘 먹고 호텔 중식당에 와서 자장면만 먹고 갈 수는 없다는 생각에 4명의 아가씨는 티 안 나게 머리를 굴려 요리를 주문했습니다. 4명 모두 매콤한 음식을 원해 맵게 보이는 요리를 주문했습니다. 다음 중 맛있네양이 잘못 고른 요리는?

① 라조기
② 마파두부
③ 고추 짬뽕
④ 전가복


33. 중국 사람들이 즐겨 먹는 이 새는 고단백, 저지방에 고기가 부드럽고 맛있어 예부터 “한 마리 □□□가 9마리 닭을 이긴다”는 평을 받아왔습니다. 이 조류는 한국인들에게는 평화의 상징으로 알려져 있지만 중국사람들에게는 고급스럽고 인기 좋은 먹거리인 셈이죠.
사진 김윤섭
사진 김윤섭
풍부한 단백질, 철분, 인, 칼륨 등을 함유하고 있으며 지방은 비교적 적게 함유한 이 새는 무엇일까요? (* 빈칸 수와 정답의 글자수는 일치하지 않습니다)

① 닭
② 비둘기
③ 오리
④ 오골계



34. 다음은 돼지 삼겹살을 이용한 요리입니다. 이 요리는 음식점과 소스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한국의 탕수육과 비슷해 바삭하고 단맛이 강합니다. 이 요리는 청나라 때 외국인들이 갈비를 잘 먹지 못하는 것을 보고 요리사가 갈비뼈를 제거한 뒤 새로 개발해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외국인들에게 인기가 더 많죠. 탕수육보다 바삭하고 씹히는 맛이 살아있는 이 요리는 무잇인지 고르세요.

① 깐풍기(乾烹鷄)
② 구라오러우(古老肉)
③ 유린기(油淋鷄)
④ 새우칠리(乾燒蝦)


35. A, B, C, D 지역을 일컬어 ‘중국의 4대 요리계통’이라 부릅니다. 조리학과 대학생 예수시군은 올 여름방학 때 이 지역의 대표요리를 두루 맛보고 올 계획이죠. 다음 중 해당지역의 대표요리가 잘못 연결된 것을 고르세요.


esc 6
esc 6

36. 옛말에 ‘하늘에는 천당이 있고 지상에는 항저우가 있으며, 항저우에는 서호가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이렇듯 유명 경승지인 항주에 대표 요리가 있습니다. 송나라 때 유명한 시인 소동파는 이 요리를 즐겨 먹었죠. 당시 돼지고기를 잘 먹지 않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소동파가 간장 등을 이용해 만든 게 바로 이 요리입니다. 이 요리는 무엇일까요?

① 해삼 삽겹살
② 동파육
③ 회과육
④ 오향장육


37. 자장면의 뜻은, 춘장을 기름에 볶아(튀김)냈다해서 ‘튀긴다’는 뜻의 ‘작(炸)’자와, 소스 ‘장(醬)’자, ‘면(麵)’자를 중국발음으로 읽은 ‘즈아장미엔’에서 유래합니다. 즉 ‘장을 튀겨서 만든 소스의 면’이라는 말이죠. 그러면 간자장이라는 명칭은 어떻게 지어진 것일까요?


① 자장면에 간장을 넣어서 간자장이라고 부른다
② 자장면보다 비싸서 간자장이다
③ 소스가 적고 걸죽하지 않아서 간자장이다
④ 자장소스가 따로 나와서 간자장이다


| 일본 요리 |

38. 주방의 세계에만 통하는 말들이 있습니다. 일식 요리사들도 예외는 아니죠. 다음 중 초밥집에서 사용하는 전문용어와 설명이 잘못 이어진 것을 고르세요.

① 샤리 - 초밥
② 교꾸 - 계란
③ 가리 - 초생강
④ 무라사끼 - 단무지



사진 박미향 기자
사진 박미향 기자
39. 조그만 초밥에도 먹는 요령이 있다는 걸 아시나요? 우리말 ‘말맛’이 아 다르고 어 다른 것처럼, 초밥 맛도 간장을 어디에 찍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음 중 생선초밥을 간장에 찍어 먹을 때 올바른 요령은 무엇일까요?

① 밥에 간장을 찍어 먹는다
② 생선에 간장을 찍어 먹는다
③ 생선과 초밥 동시에 찍어 먹는다
④ 초밥에 간장을 부어 먹는다




40. 고소한 참치는 한국인이 사랑하는 횟감이죠. 참치도 부위에 따라 맛과 가격이 다릅니다. 참치 부위 가운데 주도로, 오도로, 새도로는 어떤 기준으로 나눈 것일까요?

① 맛에 기준을 둔다
② 색깔에 기준을 둔다
③ 지방이 많고 적음에 기준을 둔다
④ 모양에 기준을 둔다



41. 요리의 맛을 파악하는 지름길은 기본 식재료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국물 요리의 경우 무엇으로 국물을 내느냐가 맛의 핵심입니다. 다음 중 일본요리에서 국물을 만들 때 가장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재료는 무엇일까요?

① 닭 육수
② 마른표고버섯
③ 가쓰오부시와 다시마
④ 한우사골육수

김신ㆍ여경옥ㆍ안효주

이탈리아 요리 퀴즈를 낸 김신 요리사(맨왼쪽)는 <와인이 요리를 만났을 때>의 저자입니다. 일본ㆍ미국 등에서 요리를 공부했습니다. 신라호텔에서 주방장으로 근무했던 중식당 ‘루이’의 여경옥 요리사(가운데)가 중국 요리 퀴즈를, 일식당 ‘스시효’의 안효주 요리사가 일본 요리 퀴즈를 냈습니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ESC 많이 보는 기사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1.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2.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3.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4.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5.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