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ESC

자연이 밥상이다

등록 2009-09-02 21:10

<효재처럼>·<평화가 깃든 밥상>
<효재처럼>·<평화가 깃든 밥상>
[매거진 esc] 요리보다 요리책 | 자연주의 음식 관련 책
한쪽에선 머리에서 발끝까지 명품으로 도배하고 10㎝의 킬힐로 마무리한 뒤 청담동의 고급 레스토랑을 도도하게 걷는 ‘엣지걸’이 선망의 대상이다. 그런가 하면 또 한쪽에선 손수 바느질해서 옷을 지어 입고 직접 가꾼 채소로 밥상을 차려 먹고 나무와 돌 등을 활용해 집 안을 꾸미고 정원을 가꾸는 데 쉼없이 손을 놀리는 삶에 탄성을 보낸다. 한국에서 이런 자연주의 라이프스타일로 ‘스타’에 가까운 인기를 누리고 있는 사람으로는 이효재씨가 전무후무하다. 지상파 방송은 줄줄이 그의 삶에 카메라를 들이대고, 출판가는 그와 책 계약을 맺기 위해 줄을 서고, 그의 성북동 집 앞은 전국에서 관광버스까지 대절해서 몰려드는 관광객으로 들썩인다.

<효재처럼>(중앙m&b 펴냄)은 이효재씨가 즐겨 하는 요리뿐 아니라 집 안 인테리어와 세간붙이들을 구석구석 보여줌으로써 효재표 라이프스타일을 전하는 책이다. 담쟁이덩굴이 우거진 너른 마당, 정갈하게 자리잡은 장독 옆에서 행복한 표정으로 김장을 담그는 표지 사진부터 200여쪽에 걸쳐 펼쳐지는 그의 공간과 생활은 ‘한국의 타샤 튜더’라는 명성에 충분히 부합한다. 각상에 차려내는 매일 밥상은 명란달걀찜에 동치미, 김 반찬이 전부다. 여기에 생일상에는 미역국과 생선 한 마리가 더해지고 손님상에는 정원에서 직접 딴 연잎으로 만든 연잎밥이 나온다. 식재료가 한정된 탓에 조리법은 다양하지 않다. 하지만 그가 차려놓은 너무나 소박하고, 어떻게 보면 또 너무나 ‘가난한’ 밥상을 보자면 역설적으로 ‘어떤 삶이 진짜 삶인가’ 하는 거창한 화두를 떠올리게 한다.

강김아리 기자의 요리보다 요리책
강김아리 기자의 요리보다 요리책
좀더 다양하고 풍부한 자연주의 조리법을 원한다면 <평화가 깃든 밥상>(샨티 펴냄)을 추천한다. 지은이는 20여년간 요리학원 원장으로 살다 어느 날 ‘가장 훌륭한 요리를 만들기 위해선 마트가 아닌 밭으로 가야 하고 조리 과정이 최소화돼야 한다’는 깨달음을 얻은 뒤 학원을 그만둔 문성희씨다. 그 뒤 부산 철마산 자락에 자리를 잡고 텃밭을 가꾸고 손바느질로 옷을 지어 입으며 일년에 한 번씩 ‘행복한 식탁이 있는 산속 음악회’도 열고 시민단체와 손잡고 자연주의 식단 보급운동에 몸을 바치고 있다. 생선과 고기를 전혀 쓰지 않고 채소만으로도 이렇게 다양한 조리 방법을 만들어낼 수 있는 건, 그야말로 사명감을 가지고 연구했기 때문일 것이다. 누룽지고구마 피자, 크림소스 감자도리아 등 집에서 외식 기분을 낼 수 있는 조리법, 채소 팔보채, 인디언 신선로 등 손님상으로 내놓기 좋은 조리법, 떡볶이나 애플파이, 단호박케이크 등 아이들을 위한 간식 조리법 등이 눈길을 끈다. 몸에 좋은 산야초 효소와 오미자 효소를 만드는 방법과 청국장·고추기름·오곡가루·약초맛물 만드는 법 등 보약 같은 정보들도 넘쳐난다.

강김아리 기자 ari@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ESC 많이 보는 기사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1.

70년간 갈비 구우며 신화가 된 요리사, 명복을 빕니다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2.

만찢남 “식당 창업? 지금은 하지 마세요, 그래도 하고 싶다면…”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3.

내가 만들고 색칠한 피규어로 ‘손맛’ 나는 게임을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4.

히말라야 트레킹, 일주일 휴가로 가능…코스 딱 알려드림 [ESC]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5.

새벽 안개 헤치며 달리다간 ‘몸 상할라’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