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은 와인은 식초로 만들어 조리할 때 사용하면 좋다. 박미향 기자
Q 가끔 집에서 와인을 잘 마시는 남편 덕분에 와인이 반병 또는 1/3병 정도씩 남아요. 음식에 넣어 쓰면 좋다고 해서 조리할 때 넣기도 하는데 매번 와인을 넣자니 그것도 문제네요. 혹시 남은 와인으로 종종 쓸 수 있는 소스 등을 만들 수 있나요?
A 레드 와인이나 화이트 와인으로 와인식초를 만들면 조리할 때 수시로 쓸 수 있어요. 풍미가 있어 일반 식초보다 식재료의 맛을 한층 올려주죠. 하지만 새콤하기만 한 맛이 아닌 살짝 달달한 맛도 생겨요. 만들기는 그다지 어렵지 않아요.
와인식초 만들기
재료: 유리병, 물 1/2컵, 달콤한 와인(레드 또는 화이트 와인) 1컵, 면으로 된 천
만드는 법
1 우선 와인식초를 담을 유리병을 열탕 소독 하고 물기를 닦아요. 물과 와인을 1:2 비율로 섞어줍니다.
2 물을 섞은 와인을 병에 넣을 때에는 가득 채우지 말고 반 정도만 채워 병 속에 순환 공기가 생기도록 하세요. 잊지 마세요.
3 2의 유리병을 천으로 덮습니다. 산소가 잘 통하게 하는 것이 중요해요. 따뜻한 곳에 1주일 정도 둡니다.
4 3의 와인은 뚜껑을 밀봉한 상태로 서늘하고 바람이 잘 통하는 그늘에 두세요. 두달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알코올이 식초로 변합니다. 다른 병에 옮길 때 체에 걸러 침전물을 없애고 냉장고에 보관하면 됩니다. 와인식초가 완성된 거죠.
5 와인식초는 오래 두면 둘수록 더 맛이 진하고 향이 좋아요. 숙성이 진행된 겁니다.
이보은(요리연구가 겸 쿡피아쿠킹스튜디오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