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아이의 진짜 마음 10가지〉
〈내 아이의 진짜 마음 10가지〉 교육학박사인 지은이가 ‘제 이야기를 듣는 척하지 마세요’ ‘제가 뭘 좋아하는지 알고 있나요?’ ‘엄마 아빠도 잘못했으면 사과하세요’ ‘엄마 맘대로 제 친구도 꿈도 정하지 마세요’ 등 아이들이 부모에게 진짜로 하고 싶었던 말을 전하고, 아이들 마음의 소리를 듣는 교육법의 중요성을 일깨워준다. 부모와 아이들을 각각 상담한 경험을 토대로 자녀 교육 경험이 부족한 젊은 부모들을 위해 다양한 사례와 교육 방법을 제시한다. 수산 지음·한민화 옮김/웅진윙스·9800원.
〈사랑의 의미〉 심리상담 전문가인 김중술 서울대 의대 명예교수는 각자가 생각하고 있는 ‘사랑의 의미’와 행동 양식이 일치해야 서로를 만족시키고 오래 지속되는 사랑을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라, 애정유형검사를 통해 친구로서의 사랑, 논리적 사랑, 낭만적 사랑, 소유적 사랑, 이타적 사랑, 유희적 사랑 가운데 독자 스스로 어느 유형에 속하는지 알아볼 수 있게끔 구성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도 자신을 점검할 수 있도록 꾸몄다. 김중술 지음/서울대출판부·1만5000원.
〈행복을 훔치는 도둑 우울증〉 ‘현대인의 페스트’라는 우울증은 한마디로 어두운 낮과 끝없는 밤의 연속이라고 한다. 노르웨이의 저명한 임상심리학자인 지은이가 임상실험에서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우울증이란 어떤 병인지, 우울증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어떻게 극복할 수 있는지, 재발을 막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자세히 알려준다. 전문적인 내용을 담고 있지만 일반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엮었다. 토르실 베르게·아르네 레폴 지음, 손화수 옮김/문예출판사·1만2000원.
〈사랑의 의미〉
〈행복을 훔치는 도둑 우울증〉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