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광고

광고닫기

광고

본문

광고

국제 국제일반

발리예바 도핑 파문에 ‘올림픽 출전 나이’ 놓고 논란 가열

등록 2022-02-17 10:42수정 2022-02-17 10:53

15살 이상에서 17~18살로 높이는 제안 부상
한편에서는 “어린 선수도 주목 받을 자격 있다”
국제빙상연맹, 상향 여부 6월에 결정할 예정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카페 유리창에 그려진 러시아 여자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 응원 그림을 한 여성이 스마트폰으로 찍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 상트페테르부르크의 한 카페 유리창에 그려진 러시아 여자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 응원 그림을 한 여성이 스마트폰으로 찍고 있다. 상트페테르부르크/로이터 연합뉴스

러시아 피겨스케이팅 선수 카밀라 발리예바가 금지 약물 복용이 확인됐음에도 보호 대상인 청소년이라는 이유로 겨울올림픽 출전이 허용되자, 올림픽 출전 연령을 높여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에이피>(AP) 통신은 25살의 나이로 미국 여자 피겨스케이팅 사상 최고령으로 국내 챔피언에 오른 머라이어 벨 등이 올림픽 피겨스케이팅에 참가할 수 있는 선수 나이를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16일(현지시각) 보도했다.

벨 선수는 베이징 겨울올림픽 쇼트프로그램 경기 뒤 “선수들이 1년 활동하고 그만두는 게 아니라 (운동을) 직업으로 삼을 기회를 갖기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올림픽 참가) 연령 제한을 둔다면 25살의 선수가 올림픽에 나온 데 놀랄 일도 없을 것이고 선수 생활 연장도 촉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스위스 대표로 이번 여자 피겨스케이팅에 출전한 알렉시아 파가니니 선수도 “연령을 높이면 오랜 기간 활동하는 스케이트 선수를 키우도록 촉진할 것”이라며 “성인이 된 뒤에도 꾸준히 실행할 수 있는 기술에 대해서도 생각하게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일부 피겨스케이팅 관계자들은 2026년 겨울올림픽부터 출전 연령을 현재의 15살 이상에서 17살 이상으로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벨은 18살로 높이자고 제안했다고 <에이피>가 전했다. 노르웨이 스케이트협회의 모나 아돌프센 회장은 “(발리예바 선수 사건이) 이 방안을 강하게 추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생각하며 다른 스포츠 단체들도 이 문제를 제기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국제빙상연맹은 오는 6월 총회에서 이 문제를 표결로 결정할 예정이지만, 연령 상향 안의 통과 여부는 불투명하다. 러시아는 선수 연령을 높이는 데 반대하고 있고, 미국과 캐나다는 어느 쪽에 표를 던질지 밝히기를 거부했다고 <에이피>는 전했다.

한편에서는 어린 선수들도 주목을 받을 자격이 있으며 나이 때문에 올림픽 참가를 기다리게 해서는 안된다고 지적한다. 연령을 더 높이면, 러시아 여자 선수 알렉산드라 트루소바(17) 같은 선수가 더 많아질 것이라는 지적이다. 트루소바 선수는 13살이던 2018년 세계 주니어 대회에서 우승했는데, 당시 그의 실력은 성인 대회에서도 우승할 수 있는 수준이었다. 하지만 나이 때문에 평창 겨울올림픽에 참가할 수 없었다. 트루소바는 지난 15일 열린 피겨 쇼트프로그램에서 발리예바 등에 이어 4위를 기록했다. 나이 때문에 늦게 출전한 올림픽에서 더 어린 선수들에게 밀릴 수 있는 상황인 셈이다. 이번 여자 피겨 쇼트 프로그램에 출전한 30명의 선수 가운데 2018년 평창 올림픽에도 출전했던 선수는 단 6명뿐이었다.

신기섭 선임기자 marishin@hani.co.kr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
언론 자유를 위해,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한겨레 저널리즘을 후원해주세요

광고

광고

광고

국제 많이 보는 기사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1.

트럼프 ‘호주 관세 예외’에 일본 “우리 철강·알루미늄도” 기대감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2.

‘누가 뭐래도 내가 실세’...트럼프 앉혀두고 오벌오피스에서 브리핑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3.

트럼프, 요르단 국왕에 대놓고 “미국이 가자지구 가지겠다”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4.

D-30, 트럼프 철강 관세 실행 …BBC “한국도 영향 불가피”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5.

“이혼해도 가족”…데미 무어, 치매 브루스 윌리스 매주 찾아가

한겨레와 친구하기

1/ 2/ 3


서비스 전체보기

전체
정치
사회
전국
경제
국제
문화
스포츠
미래과학
애니멀피플
기후변화&
휴심정
오피니언
만화 | ESC | 한겨레S | 연재 | 이슈 | 함께하는교육 | HERI 이슈 | 서울&
포토
한겨레TV
뉴스서비스
매거진

맨위로
뉴스레터, 올해 가장 잘한 일 구독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