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표에서 조금 벗어난 ‘불완전한’ 연주 더 매력 느껴
문화방송 ‘복면가왕’ 프로그램 화면 갈무리
-200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중국 출신 소설가 가오싱젠의 말 중에서 아이돌인지, 스타인지, 무명가수인지,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게 가면을 씌워 단지 노래 실력 하나로만 평가를 하는 가창 프로그램인 문화방송의 ‘복면가왕’의 시청자 반응이 아주 뜨겁습니다. 잘 생겼는지 못생겼는지, 호감인지 비호감인지, 팬들이 많은지 적은지 하는 ‘인기 계급장’을 모두 떼고 오로지 실력 하나로만 승부를 보는 음악적 ‘공정성’에 대한 열광적인 호응일 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2000년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중국 출신 소설가 가오싱젠이 ‘가면’이 가진 힘에 대해 위와 같이 말한 것을 보면, 복면가왕에서 노래를 부르는 이들은 가면을 씀으로써 더 노래에 집중하여 자기 안에 감춰져 있던 음악적 진실들을 폭포처럼 콸콸 쏟아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걸그룹 스피카의 김보아, 애절한 발라드 가수 린, 깜짝 보컬 실력을 뽐낸 격투기 선수 서두원 등 복면가왕에 출연하여 노래를 부른 사람들은 원곡과 악보를 따라 직선 비행하다가도 어느 순간 무대에서 받은 감흥을 제대로 폭발시키기 위해 목소리 선율을 변주하는 모습들을 보여줍니다. 기본적인 박자는 유지하되 필요한 만큼 박자를 변화시켜 자기 나름대로 노래를 해석하여 부르는 루바토(rubato)의 모습들도 많이 보여졌습니다. 루바토는 이탈리아로 ‘도둑맞다’라는 뜻입니다. 여기서 도둑맞은 박자를 저기서 찾아 부르는 기법이죠. 감정이 자연스럽게 우러나올 때 쓰여야 더욱 자연스러운 기교가 바로 루바토인 것입니다. 루바토는 악보를 연주하거나 노래할 때 템포에 미묘한 변화를 주어서 다양한 느낌을 표현하는 방법인 아고긱(agogic) 기법의 하나로 리타르단도(점점 느리게) 아첼레란도(점점 빠르게) 등도 여기에 속하죠. 또 음에 셈과 여림을 주어서 감정을 풍부하게 표현하는 뒤나믹(Dynamik) 기법도 있습니다. 크레센도(점점 세게) 피아니시모(보다 여리게) 등의 방법이 여기에 속합니다. 아고긱과 뒤나믹을 적절히 상호작용시켜 노래를 부르면 좀 더 자기 내면의 진실에 가까운 감정을 표현할 수가 있는 것이죠. 연주 거장들의 경우 협주곡에서 악곡의 끝 무렵 화려하고 즉흥적인 연주를 하기도 합니다. 카덴차(cadenza)가 바로 그것입니다. 연주자의 내면속 진실된 감정을 뛰어난 기교를 통해 순간적으로 자연스럽게 풀어놓는 것이죠. 많은 사람들은 음악이 정박자로 딱딱 맞아떨어지는 것보다 조금 박자가 어긋나더라도 뭔가 인간적인 것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위의 음악 기법들도 그러한 인간의 심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것들이 아닐까 싶습니다. 이러한 조금은 덜 완벽함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성향은 음악적 시간을 규정하여 가장 기초적인 음의 질서체계를 만드는 드럼 연주 듣기 취향에서도 발견됩니다. 사람들은 컴퓨터가 진행하는 정확한 연주보다 조금은 음표에서 벗어난 ‘불완전한’ 연주에 더 매력을 느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마이클 맥도날드의 ‘아이 킵 포게팅’ 동영상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cjqOsYRQI0o
드럼의 거장 제프 포카로가 속해 있던 미국 팝 그룹 ‘토토’ 한겨레 자료사진
김형찬기자 chan@hani.co.kr
김형찬의 앱으로 여는 음악세상 http://plug.hani.co.kr/appsong/241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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