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사이슈1】 인구가 줄어들면 불행해지나요?
낮은 출산율을 걱정하는 목소리들이 커지면서 정부는 보육비 부담을 덜기 위한 취학연령 단축, 남성의 육아 휴직 장려, 복수국적 확대, 다자녀 가구 인센티브 제공 등의 방안을 내놓았습니다. 사람들이 저출산을 걱정하는 이유는 노동력이 부족해지고 소비수요가 줄어들면서 성장이 더디거나 후퇴하는 가운데 인구가 점점 감소하고 고령화 사회가 올 것이라고 보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정말 인구가 줄면 성장은 불가능할까요? 나라가 망할까요? 불행해질까요?
【시사이슈2】 ‘이야기의 힘’, 스토리텔링이 뜬다
롤프 옌센은 <드림 소사이어티>를 통해 이야기의 힘에 주목하고 앞으로는 상품이 아닌 상품에 담긴 이야기를 팔아야 한다고 말합니다. <해리 포터>와 <반지의 제왕>에서도 이야기는 큰 힘을 발휘했습니다. 즐거움과 감동을 주는 이야기는 영화, 게임과 같은 문화콘텐츠로 개발되어 많은 경제적 부가가치를 주기도 합니다. 최근 사회 각 분야에서 새롭게 조명받고 있는 ‘이야기의 힘’에 대해 알아봅니다.
【논리vs.논리】 북한은 왜 화폐개혁을 단행했나요?
북한이 지난 11월30일 구권과 신권을 100 대 1로 교환하는 화폐개혁을 단행했다고 지난 1일 중국의 <신화통신>이 보도했습니다. 이번 조처는 공식적으론 북한의 5번째 화폐개혁에 해당합니다. 전문가들은 국가재정 위기를 완화하고, 사회통제를 강화하기 위한 의도라고 말합니다. 북한의 화폐개혁을 어떻게 바라보면 좋을지 생각해 봅시다.
항상 시민과 함께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신청 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