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님 글방/원철 스님] 대유학자 고승 문호들에 숱한 ‘상징’으로 만개 퇴계선생은 죽어가며 유언으로 “매화에 물 줘라” 내 전생에는 밝은 달이었지(前身應是明月) 몇 생이나 닦아야 매화가 될까(幾生修到梅花) 조선중기 성리학의 대가 퇴계 이황(1501~1570)선생은 매화를 무척 좋아했다고 전한다.
[벗님 글방] 원철스님 ‘도시의 미아’ 12월이다. 벌써 서울에서 네 번째로 한 해를 마감하니 이제 누가 ‘수도승’이라고 불러도 전혀 손색이 없다고 하겠다. 수도승은 ‘수도(修道)하는 승려’라는 뜻이 아니라 이를 패러디한 ‘수도(首都)에 사는 승려’를 가르키는 우리들만의 은어(隱語)이기도 하다. 원효스님은〈발심(發...
禪의 원류를 찾아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고 실상을 보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4. 집착을 벗어라.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네가
禪의 원류를 찾아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고 실상을 보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4. 집착을 벗어라.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 4.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禪의 원류를 찾아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고 실상을 보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4. 집착을 벗어라.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오
禪의 원류를 찾아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고 실상을 보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4. 집착을 벗어라.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어라대환영 나선 중국
禪의 원류를 찾아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 2. 우상과 독선의 안경을 벗고 실상을 보라 3. 네 생긴 그대로가 바로 부처다 4. 집착을 벗어라. 지금 여기가 바로 극락이다 5. 종이 되지 말고 주인이 되라 1. 아픔과 상처가 해탈의 씨앗이다달마 “너의 불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