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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항일 투쟁 불사르며 ‘천고의 뒤’ 꿈꾼 지성
    매서운 혹한도 녹일 만큼 뜨거운 열정과 신념을 가진 사나이. 봄바람처럼 부드럽고 상큼한 가슴을 가진 사나이. 이육사(1904∼1944)는 국내에 열일곱 차례나 잠입하며 항일 투쟁에 앞장 선 독...
    2005-01-30 18:13
  • 원효의 ‘화쟁’, 경계를 넘어서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함으로서 이성의 놀라운 능력을 발전시켜 왔다. 그러나 언어는 사물의 어느 측면을 고정화하는 한계를 갖고 있다. 이를 극복하고자 서양에서는 ‘변증법’이 대두되었고 우리나라의 원효 스님은 ‘화쟁(和諍)’사상을 ...
    2005-01-30 18:12
  • 19세기, 마법과 과학의 ‘마지막 동거’
    〈이웃집 토토로〉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등의 작품으로 인기가 높은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이 이번엔 영국 판타지 아동 문학가 다이애나 윈 존스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애니메이...
    2005-01-30 18:09
  • 엄청난 해일 피해 대비체제 갖춰야
    기사원문 수마트라 해저 강진으로 인한 해일 피해가 극심한 이유는 피해지역에 해일 대비 ①체제가 전혀 갖춰져 있지 않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바다 밑의 ②지각판이 충돌해 일으키는 ‘③해구형 지진’의 최대 위험은 ④해일...
    2005-01-30 18:05
  • [예상논제] 각국 원조와 국제사회 역학관계 살펴야
    이번 남아시아 지진해일 참사와 관련된 현 국제 사회의 특징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신년 초부터 남아시아 지진해일 재난에 대한 각국의 경쟁적인 ‘재해 외교’가 불붙고 있다. 호주는 8억달러(GDP의 0.13%) 상당의 지...
    2005-01-30 18:03
  • “에페소스 문명 몰락은 자업자득” 추론은 잘못된 논거 따른 ‘의도 확대 오류’
    기출문제 풀이■ 지문 자연의 이용이 도리어 재앙을 가져온 예들은 인류 역사의 초기부터 있어 왔다. 지중해 연안은 한때 고대 그리스와 로마 문명을 비롯해서 여러 문명이 발생했다 사라...
    2005-01-30 17:56
  • 학원 보낸다고 ‘책읽는 기쁨’ 깨닫나요
    ■ 새 대입제도 독서교육 어떻게 할까‘점수 올리기 독서’되레 책과 멀어지게 해부모 잣대 ‘좋은 책’보다 아이 눈높이 맞춰야책 함께 고른뒤 읽고 감상하면 ‘흥미 두배’ 요즘 이른바 ‘독서...
    2005-01-30 17:48
  • 우린 일촌이니까∼
    청소년 문화로 대표될 수 있는 것들이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도 미니홈피 문화는 특정한 아이들에 국한된 다른 청소년 문화와 견줘 보면, 널리 알려져 있고 또 청소년뿐 아니라 청소...
    2005-01-30 17:46
  • 보고 싶은 책 읽고 기록으로 남기세요
    ■ ‘독서형 인간’ 10계명 “책과 친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학교 교육에서 책 읽기의 비중이 커진 이상 이런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 갈수록 많아질 듯하다. 도서관 담당교사로서 오랫동안 학생들에게 독서지도를 해 온 서...
    2005-01-30 17:45
  • 어수선한 2월, 방학 어때요?
    그때가 2002년 1월이니까 벌써 세 해 전 일이다. 한 울타리 안에 있는 샛별중은 겨울 방학을 1월 중순께 시작하여 2월 말까지 한다고 하였다. 한 달쯤 지난 뒤에 이 일에 대한 주위의 반응이 어떤지 물어보았다. 방학 시작과 마치는 ...
    2005-01-30 17: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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